티스토리 뷰
목차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
이 책의 저자는 차량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설립자로서, 30대에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사업가이며 발명가인 엠제이 드마코입니다. 그는 청소 일을 하며 근근이 어머니를 부양했고, 허황된 꿈을 좇는다며 주변의 손가락질도 받았지만, 부자가 되는 특별한 공식인 추월차선 공식을 발견하여 단시간 내에 수백억 대의 자산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무일푼으로 리무진 운전기사를 하면서 고객들의 니즈를 발견했고, 사람들이 많이 하는 고민을 해결해 준다는 생각으로 리무진을 소개하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사업화를 하게 된 것입니다. 회사를 키우고 매각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큰 부자가 되었고, 현재 그는 일과 돈에서 해방되어 자유로운 인생을 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돈을 버는 것이 차근차근 모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빠르게 버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추월자선의 법칙'을 발견하게 됩니다. 부자가 되는 길에는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이 있습니다. 인도는 현재의 쾌락을 즐기며 돈을 버는 족족 써버리는, 소득이 있지만 가난한 사람들이 가는 길을 말합니다. 인도를 가는 사람들은 재무적인 계획이 없으며 내일이 오지 않을 것처럼 돈을 쓰며 현재를 즐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부자처럼 보일지라도 전혀 부자가 아니며, 라이프스타일의 노예가 되어 자유를 빼앗기게 됩니다. 가장 평범한 사람들이 서행차선을 가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서행차선은 천천히 부자 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저축해서, 이미 노인이 된 후에야 부를 조금이라도 누릴 수 있는데, 직업을 잃게 되거나 투자한 돈을 잃게 되면 모든 계획은 불가능해집니다. 서행차선을 가는 사람들은 높은 교육을 받아 고소득을 올려야 한다고 생각하며 저축을 통해 은퇴 후의 안락한 삶을 꿈꿉니다. 하지만 저자는 서행차선 계획에 따르면 통제 불가능한 제한적 영향력밖에 발휘할 수 없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단언합니다.
추월차선으로 가는 방법
부자가 되는 빠른 길은 바로 추월차선을 가야 합니다. 추월차선은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으로 대표되는 사업 및 라이프스타일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월차선 전략의 리스크는 서행차선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보상은 훨씬 크며, 쉽게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고 빠르게 부자 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핵심은 제품의 판매 가능수를 거의 무제한으로 잡아 기대 수입을 높이는 것입니다. 돈이 열리는 나무가 될 수 있는 추월차선 사업의 씨앗은 5가지 정도가 있는데, 첫째는 임대 시스템으로 부동산, 라이선스, 특허 등을 이용하여 임대 소득을 얻는 것입니다. 둘째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웹사이트 등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소득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셋째는 콘텐츠 시스템으로 정보를 활용하여 소득을 얻는 시스템입니다. 최근에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전자책, 온라인 잡지 등이 컴퓨터 시스템과 콘텐츠 유통이 혼합된 형태로 제공되어 시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넷째는 유통 시스템으로, 제품을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구조 및 조직을 의미합니다. 다섯째는 인적 자원 시스템입니다. 인적 자원 시스템은 예측이 어렵고 비싼 데다가 통제가 어려운 인간을 활용한 자원이므로 가장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시간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수동적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들입니다.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서행차선식 거래로부터 탈피하여 스스로 생산자, 특히 사업체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추월차선으로 가는 사람들은 시간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가장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추월차선에 달리려면 엔진오일을 넣듯이 교육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많은 독서와 강연을 들으며 지식을 쌓을수록 많은 동력을 만들어 내어 추월차선에서 이탈하지 않고 잘 달릴 수 있을 것입니다.
부의 공식을 따라 추월차선으로 달리기
부의 공식을 따라 추월차선으로 질주하기 위해서는 돈을 좇지 말고 필요를 좇아야 합니다. 절대로 돈을 벌기 위해 사업을 시작하지 말고 사람들의 필요와 욕구가 있는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돈은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끌리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 주고 욕구를 충족시키며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끌립니다. 저자는 기분 좋게 해 줄 것, 문제를 해결해 줄 것, 교육해 줄 것, 외모를 발전시키게 해 줄 것, 안전을 제공할 것,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할 것,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 삶을 편하게 해 줄 것, 꿈과 희망을 고취시켜 줄 것 등의 서비스들을 사람들에게 제공해 보라고 제안합니다. 이러한 가치들을 제공할 수 있다면 바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것이 누군가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그것을 뛰어나게 잘해야 합니다. 또한 작은 규모의 사업보다는 전국적이고 전 세계적인 범위로 생각하여, 큰 시장에서 영향력을 미치려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추월차선에서 달리는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아야 하며,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아야 합니다. 또 제한된 규모하에서 사업하지 말고, 통제권을 버리 말아야 하며,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가장 강력한 사업에는 인터넷 사업이 있습니다. 인터넷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확장 가능하며 컴퓨터를 통해 자동화가 가능하고 통제권을 가질 수 있으며 진입 장벽 또한 그리 낮지 않습니다. 또 다른 강력한 추월차선 사업에는 혁신이 있습니다. 혁신을 통해 부자 되는 방법은 제품의 발명, 제조와 그에 따르는 유통을 말합니다. 음식이나 가사용품, 건강 용품이나 정보 등 사람들의 필요를 해결하거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마지막 추월자선 고속도로는 의도적인 되풀이입니다.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서 실현되는 프랜차이즈사업 등이 포함됩니다. 추월차선의 성공은 뛰어난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습니다. 머릿속에만 있는 아이디어는 아무 소용이 없으며, 실행함으로써 그 아이디어의 주인이 되어 성공에 다가설 수 있습니다. 경쟁은 어디에나 있고 더 잘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합니다. 무척 두꺼운 책이었고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책이었는데, 처음에는 돈을 갑자기 많이 벌어서 모든 게 가능해진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읽을수록 남의 이야기라고 치부하고 바라만 본다면 나 역시 서행차선에 머무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작은 한 걸음이라도 실행하여 남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만의 것을 만들어보고자 노력하여 꼭 추월차선에서 달려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