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두 명의 아빠를 보고 배우는 부자 되는 방법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의 성공적인 사업가이자 투자가, 교육자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입니다. 그는 부자가 되는 과정과 금융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자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투자하는 방법을 가르치며 경제적 자유를 추구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를 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자기 계발서적에 이 책은 항상 포함되어 있으며, 이미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꼽는 1순위의 추천 도서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약간의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그저 돈을 아끼고 돈을 열심히 저축하며 살아보려고만 했던 저는 가난한 아빠의 모습 그대로였기 때문입니다. 투자 같은 것은 위험하고 엄두를 내기 힘든 것으로 치부하며 비교적 안전한 투자나 저축만을 고집해서 항상 제자리걸음인 자산 관리를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돈에 대한 접근법이 어떻게 다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자신의 아버지와 친구의 아버지, 두 명의 '아빠'의 모습을 보면서 배우게 되는 부의 개념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부에 대한 사고방식의 차이가 경제적인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열심히 노동 소득만을 얻으며 항상 돈이 부족함을 느끼는 아빠와, 투자 소득으로 점점 부를 쌓는 친구의 아빠의 모습을 보면서 자본의 속성과 부를 쌓는 방법들을 깨우치게 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관점과 투자 방법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산과 부채의 개념에 대한 이해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들은 자산을 늘리고 부채를 줄이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며 가난한 사람들은 자산 대신 부채를 늘리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자산은 돈을 가져오는 것이고, 부채는 돈을 빼앗아 가는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또 하나 강조해야 할 점은 노동 소득과 투자소득의 차이입니다. 가난한 사람은 주로 노동 소득을 얻으며, 부자들은 투자를 해서 돈이 돈을 버는 방법으로 돈이 일하도록 하는 투자 소득을 얻는다고 말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두 명의 아빠를 보면서 돈에 대한 관점을 세워갔듯이, 어릴 때부터의 금융 교육이 부자가 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금융 용어나 투자 전략, 자금의 관리 등에 대해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학교 교육에서는 금융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점은 매우 아쉬운 점입니다. 어릴 때부터 자본주의의 속성과 금융 교육을 적절하게 배울 수 있다면 평생 동안 살면서 매우 유용한 지식이 될 텐데, 경제적인 분야에 관심이 없으면 전혀 알지 못하고 인생을 가난하게 살게 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부자 아빠는 새로운 기회를 찾고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 자기 주도적 사고와 독립성도 부자 아빠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설명됩니다. 부자 아빠는 노동보다 투자를 통해 자금을 늘리는 데에 힘을 쏟는데, 여러 가지 다양한 투자 방법을 고려하여 재산을 늘리기 위한 투자 전략을 고민하고 시도한다고 합니다. 돈이 돈을 벌게끔 한다는 점을 항상 명심하며 눈덩이 굴리듯 돈을 굴려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금융 교육을 할 수 있는 부자 아빠 되기
결론적으로 부자 아빠가 되기 위해서는 자산을 늘리고 부채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난한 아빠처럼 부채를 축적하며 재산을 빼앗기다 보면, 경제적 자유를 얻기에는 요원할 것입니다. 또한 금융 교육을 위해 많은 독서를 하라고 권합니다. 책은 금융 교육이 부와 가난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책을 통한 금융 교육은 궁극적으로 재정적인 독립을 이룰 수 있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금융 교육은 자신의 금융 지식을 향상하기 위해 꾸준히 지속되어야 하는 것으로,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에 국한되어 있지 않으며 평생 잘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이 됩니다. 또한 일자리에서 얻는 노동 소득과투자를 통해서 얻는 투자 소득의 차이를 잘 알아보고, 되도록 투자를 통해 자금을 증대시키는 방법을 배우려고 노력하여야 하며 이것이 장지적 관점으로 볼 때 재산을 크게 쌓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관점의 변화를 통해 인생을 크게 바꿀 수 있는데, 단지 돈을 위해 노예처럼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평범한 책이 아니고 돈과 부에 대한 시각을 깨우치고 부자가 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일종의 충격과 각성을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실천하게 된다면 경제적인 독립과 자유를 얻는 부자 아빠 부자 엄마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