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상쾌한 아침은 즐거운 뇌에서 시작된다 

    이 책은 뇌과학자인 저자가 뇌를 기쁘게 하는 아침 시간 활용법을 제시하며 독자로 하여금 행복한 아침으로 하루를 시작하도록 해주는 책입니다. 두뇌회전이 가장 빠른 아침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일의 능률을 높이려면, 뇌에 쾌감을 주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뇌가 가장 즐거워하는 일이란 바로 '꾸준한 호기심'입니다. 아침이야말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가장 적합한 시간대로, 자신이 늘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야에 도전하거나 부족하다고 느꼈던 일에 부딪쳐보면 좋을 것입니다. 잠에서 깨어난 직후의 아침 두뇌는 전날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해소된 상태이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로서 새로운 공부나 일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시간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저절로 몸이 움직일 수 있는 자기만의 아침 루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일하거나, 자기 전 침대에서 스마트폰을 보다가 늦게 자는 현대인들이 많은데, 밤의 뇌에게 또 새로운 생각과 정보들을 주지 말고 정보와 기억을 정리할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밤의 뇌는 쉬게 하고 활력이 넘치는 아침 뇌는 높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되도록 커튼을 열고 햇빛을 충분히 쐬어 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에는 되도록 규칙적으로 밥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상 균형 잡힌 일정한 양의 식사를 매일 규칙적으로 먹어야 더 건강에 좋습니다.

    피곤한 아침을 개운하게 바꾸는 뇌과학적 숙면 관리법

    성공하는 많은 사람들은 주로 아침형 인간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아침을 매우 귀중하게 여기며, 전날 잠에 들기까지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잘 아는 사람입니다. 쾌적한 잠자리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섭씨 38~39도의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과 스트레칭이나 요가 같은 가벼운 운동으로 하루의 긴장을 푸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잠들기 1시간 전까지 모두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 전 TV를 보거나 인터넷, 게임 등을 하면 흥분 상태가 지속되므로 좀처럼 잠들지 못하고, 설령 잠든다 해도 얕은 수면만을 취하게 됩니다. 자기 전에는 오늘 있었던 일 중에 기분 좋았던 일을 세 가지 이상 떠올리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식을 삼가고 잠들기 3시간 전에 저녁식사를 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전에 술을 한 잔 마시는 것은 잠이 잘 올 수는 있으나 수면의 질은 매우 떨어지므로 되도록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기 전에 하는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중요도가 낮은 일은 뒤로 미뤄서 잠자는 시간을 확보하고, 취미생활이나 웹서핑, 게임 같이 꼭 하지 않아도 되는 일들은 뒤로 미루거나 아침에 하는 것입니다. 상쾌하게 아침을 맞이하여 두뇌에 의욕을 불어넣고 하루 종일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싶다면 취침 전 습관을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뇌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아침 시간 사용법

    아침은 새로운 일을 도전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이지만, 아침 시간은 제한적이어서 2~3시간 정도가 최대치입니다. 그래서 뇌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아침 시간에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할 수 있는 일을 명확히 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준비도 게을리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계획과 준비가 없다면 아무리 일찍 일어나도 멍하니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아침에 SNS를 활용하여 뇌를 깨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자신의 생각이나 뉴스 등을 SNS에 올리며 사람들과 의견을 주고받는 것도 뇌의 행복감을 느끼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 아침부터 글을 올려두면 사람들의 반응이 하루 내내 쌓이므로 더 큰 영향력을 키울 수 있고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아침 시간을 활용하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의 소소한 일부터 시작하여 꾸준을 실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어려운 실천 목표를 세우면 중도에 포기하기 쉬우므로, 나의 상황과 실력에 맞게 실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라도 빼먹으면 실패라고 생각하고 포기해버리지 말고, 다시 시작하며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자신의 과거나 현재를 솔직하게 받아들이고 드러내며 변화를 결심한다면 좋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뇌는 내버려 두면 부정적인 방향으로 사고하려 듭니다. 해내고 싶은 일보다 안 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는 일에 집중하려 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침에 스스로에게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말을 들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 목표나 꿈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소리 내어 읽거나 종이에 적어 되새기는 것입니다. 날마다 '좋은 일이 있을 거야'와 같은 자신감을 가지고 하루를 시작해 보고, 뇌가 믿으면 몸과 마음도 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