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인생의 밑바닥에서 싹튼 부의 씨앗
이 책은 많은 성공한 유튜버들의 영상에서나, 경제 관련 책들의 저자들이 많이 추천하는 책이었습니다. 가난했으나 외국에서 크게 성공했다는 켈리 최라는 여성이 직접 출연한 유튜브 영상도 몇 번 본 적이 있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그리 다르지 않고, 매일매일 결심해도 자꾸 포기하게 되는 상황을 조금이라도 변화시켜 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켈리 최는 어린 시절, 매우 가난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학교도 제대로 가지 못하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돈 때문에 고등학교 진학을 포기했다가 산업체 부설 야간 고등학교를 다니기로 하고 낮에는 공장에서 일하고 밤에는 학교에서 공부를 하였다고 합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비록 병든 남편 대신 육 남매를 키우느라 고생을 많이 했었으나 항상 켈리 최를 응원했고 지지했다고 합니다. 가난해도 기죽지 않게 했고 뭐든 잘할 거라 믿어주었다고 합니다. 그런 엄마의 믿음 덕분에 성공하기 위해 서울에 올라와 많은 노력을 하게 됩니다. 공부와 병행하던 와이셔츠 공장을 그만두고 패션을 제대로 배우기 위해 무일푼으로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대학교를 다니고 졸업까지 하고,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자 무작정 패션의 나라 프랑스까지 날아갑니다. 프랑스에서 악착같이 공부하고 일하다가 사업까지 하게 되며 약간의 성공도 이루었으나 결국 사업이 망하여 10억 원의 빚까지 지게 되었습니다. 그때 켈리 최는 센강에서 죽음을 생각했다고 합니다. 빚더미에 앉고 살까지 쪄서 생기를 잃어버린 자신의 모습이 너무 싫어서 인생을 그만 끝내고 싶었다고 합니다. 인생의 밑바닥에 서있던 그때 그녀를 붙잡아 준 것은 다름 아닌 엄마였습니다. 항상 그녀를 자랑스러워하고 응원해 주던 엄마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이제는 엄마를 위해서 살기로 결심하게 된 것입니다. 그 후로도 많은 실패와 좌절이 있었지만, '나는 엄마의 소중한 존재다'라는 생각을 하며 다시 일어섰다고 합니다. 그렇게 다시 정신을 차리면서 부자가 생각하는 방법과 행동들을 공부하고 따라 하려고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인생의 스승을 찾아 책도 읽고 벤치 마킹하면서 꿈을 향한 여정을 지속했다고 합니다.
부를 창조하는 생각의 뿌리, 웰씽킹
웰씽킹을 통해 돈 버는 시스템을 구축할 사업을 시작하려면 네 가지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수입이 아니라 지출이다라는 것입니다. 둘째로 무언가를 도전할 수 있는 목돈을 만드는 데 집중하라는 것입니다. 또 셋째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사업하거나 사업가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넷째로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먼저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분야에 최선을 다하고 통달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켈리 최는 부자가 되는 꿈을 이루기 위해 부를 창조하는 데 꼭 필요한 가치를 삶에 뿌리내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을 '부를 끌어당기는 일곱 가지 생각의 뿌리'라고 말하는데, 부를 이루기 위한 습관의 뿌리를 내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뿌리는 핵심가치입니다. 핵심가치는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의사를 결정하는 기준입니다. 가족, 행복, 건강, 명예, 성공, 헌신, 부 등등 여러 가지 가치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정확하게 알고 구체적인 목표와 꿈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뿌리는 결단력입니다. 결단은 행동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더 큰 목표를 달성하는 원초적인 힘이 됩니다. 결단을 하였다고 해서 너무 자신을 혹사시켜서는 안 되며, 자신의 상황과 상태를 고려하면서 유연성 있는 태도로 나아가도록 합니다. 세 번째 뿌리는 선언입니다. 아무리 결단을 한다고 해도 머릿속에만 있다면 없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결단 후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선언을 해야 합니다. 켈리 최도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생기면 주변 사람들에게 선언한다고 합니다. 선언은 포기의 순간에 자신이 혼자가 아님을 깨우쳐주는 힘입니다. 네 번째 뿌리는 믿음입니다. 켈리 최는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하듯이 자신을 믿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그냥 허황된 꿈을 믿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믿기로 한 결단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쏟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 뿌리는 신념입니다. 의식 속의 믿음이 무의식 속에 자리 잡아 신념이 되려면 반복하여야 합니다. 습관 하나를 바꾸면 시간이 갈수록 엄청난 복리로 인생을 성장시킵니다. 그러면 무의식 속의 자신을 믿는 마음이 신념으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 생각의 뿌리는 확신입니다. 작은 습관들을 고치며 성공의 깊은 여운을 느끼는 걸 반복하다 보면, 강한 신념이 잠재의식에 자리 잡게 되고 그 순간 자신이 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하며 강하게 밀어붙여야 합니다. 일곱 번째 뿌리는 질문입니다. 인생에서 생기는 난관에 힘들어질 때, 아직 답을 찾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끊임없이 질문하며 답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곱 가지 뿌리를 잘 정립시켜 나간다면, 인생이라는 나무가 튼튼하게 잘 자라고 달콤한 열매를 맺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성공한 부자들의 웰씽킹- 시각화
켈리 최는 성공을 이루는 핵심 요소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시각화'라고 답합니다. 시각화는 자신이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삶을 상상하며 잠재의식 속에 이미지를 심는 일입니다. 그녀는 성공한 부자가 되기 위해 단 하루도 빠짐없이 시각화를 실천했다고 합니다. 시각화는 사람의 잠재의식 속에 갇혀있는 잘못된 정보를 정화시켜 줍니다. 자신을 구속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떨쳐버리고 삶에 새로운 에너지와 기운을 집중시키고 자유를 얻는 일인 것입니다. 시각화의 방법은 첫째 사회적으로 성공한 나 자신을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꿈을 이루었을 때의 내 모습을 사진 찍듯이 집중하여 머리에 떠올려봅니다. 그리고 그 장면과 감정에 대해서 자세히 적어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모습을 현실로 만드는 행동력을 발휘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시각화의 방법은 영화감독 시각화입니다. 자신이 주인공인 영화를 한 편 만들듯이 성공을 이루기 위해 거쳐야 할 과정을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인생의 우여곡절과 어려움을 어떻게 지나갈 것인지 해결 방법을 잠재의식 속에 각인시키도록 합니다. 심호흡을 하고 명상을 하면서 어려움의 모습과 이것을 이겨내는 과정을 상상하고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느껴보는 것입니다. 그 후에는 눈을 뜨고 이 영화를 한 줄로 요약해서 적어보고, 그 옆에 언제까지 이것을 이룰 것인지 구체적인 날짜를 적어봅니다. 그리고 이 꿈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 들과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세 가지씩 적어서 기록합니다. 세 번째 시각화의 방법은 아침 시각화입니다. 아침에 깨어서 오늘 하루를 이상적을 보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하며 긍정적인 잠재의식을 깨우는 것입니다. 네 번째 시각화의 방법은 긴장 시각화입니다. 발표를 앞두고 있거나 긴장이 될 때 자신이 가장 원하는 방향으로 인생이 흘러가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는 블랙홀 시각화입니다. 집중하는데 부정적인 요소나 방해 요소들이 있다면 내 앞에 커다란 블랙홀이 있다고 상상하고 과거의 기억들과 부정적인 감정들과 인생의 모든 사진들이 모두 블랙홀 속으로 빨려 들어가 사라진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녁 시각화가 있습니다. 블랙홀 시각화와 비슷하지만 매일 저녁 하루를 마무리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자기 자신을 믿고 도전하며 마음을 튼튼하게 단련하다 보면, 내가 상상하던 성공한 부자의 모습에 꼭 도달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